말해보카 스픽 비교 내돈내산 후기 (가격, 무료체험, 구독 취소 방법)

2024년 최고의 영어공부앱을 꼽아보자면 단연 말해보카스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어플은 영어교육 앱 분야에서 매번 1, 2위를 다툴 정도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이 특징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제가 직접 이용해보면서 느낀 2가지 앱의 차이점과, 앱을 결제하시기 이전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말해보카 스픽 비교 내돈내산 후기에 대해서 A-Z까지 모두 알아보시죠 🙂

말해보카 스픽 비교

가장 먼저 말해보카 스픽은 인기가 워낙 많은 영어공부 앱이기도 하고, 둘 다 AI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다는 공통점이 있어서 아무거나 결제를 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곤 합니다.

하지만 두 앱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절대로! 그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결제하시는 비용도 비용이지만, 무엇보다 자신이 영어공부를 하는 목적에 부합하지 않으면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각각의 앱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말해보카 장단점

우선 ‘말해보카’의 경우는 커리큘럼 자체가 어휘/문법/리스닝 위주로 이루어진 영어공부 어플입니다.

따라서 영어공부를 기초부터 탄탄히 쌓아올리고 싶으신 분들이거나, 아이들과 함께 할 영어공부 앱이 필요한 부모님들에게 ‘매우’ 적합합니다.


또한, AI가 틀린 문제들을 자동으로 기억해 두었다가 복습 과정에 포함시켜 주기 때문에 학습 효과가 매우 뛰어난 편인데요.

그래서 영어 읽기, 쓰기, 듣기와 같은 기본기를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이고, 학교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그리고 말해보카는 스픽과는 달리 스피킹 비중이 적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이나 카페에서도 틈틈히 공부하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스피킹 연습이 스픽에 비해서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원어민들과 영어회화를 하는 것이 목적이신 분들에게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어민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것이 목적이시라면 스픽(Speak)을 이용하시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2. 스픽 장단점

두 번째로 스픽의 특징은 ‘Speak’이라는 뜻처럼 스피킹 연습을 정말 정말 많이 하는 편입니다.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말을 많이 시킵니다 ^^;)

저는 원래 말을 많이 하는 성격이 아니라서 약간 숨이 찰(?) 정도였는데요.

하지만 그만큼 스피킹 연습을 많이 하기 때문에 회화실력을 정말 빠르게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2,000개가 넘는 모든 콘텐츠들을 샌프란시스코 현지에 있는 직원들이 직접 촬영하기 때문에, 원어민 울렁증(?)이 있으신 분들이 사용하시면 정말 좋습니다.


참고로 스픽(Speak)은 한국 기업이 아니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스픽이지랩스(Speakeasy Labs)’라는 회사에서 만든 AI영어 회화 어플입니다.

그래서인지 스픽을 처음 써보시는 분들은 원어민이랑 실제로 영상통화를 하는 기분이 들어서 당황스럽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요.

그만큼 원어민들과 실전 대화를 연습에 좋고, 현지의 자연스러운 표현법들을 배우기에도 안성맞춤인 교육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어휘/문법/리스닝 비중이 말해보카에 비해 확실히 적기 때문에, 기초부터 천천히 영어실력을 쌓아나가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스피킹 위주의 학습이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카페와 같은 공공장소에서 사용하기에는 다소 불편함이 많습니다.


이처럼 ‘말해보카’와 ‘스픽’은 서로의 특징들이 너무나도 다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두 가지를 모두 병행하시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그래봐야 영어학원이나 과외에 비해서는 훨씬 더 저렴하니까요^^)

  • 말해보카 특징 : 어휘 / 문법 / 리스닝 / 읽기 / 쓰기
  • 스픽 특징 : 스피킹 / 영어회화 / 원어민에 대한 두려움 해소


말해보카 스픽 가격 비교

평균적인 가격만 놓고 보자면 말해보카가 스픽에 비해서 훨씬 더 저렴한 편입니다.

게다가 말해보카의 경우는 멤버십 인원(1인/2인/4인)에 따라서 추가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쉐어할 사람이 있다면 더욱더 가성비가 좋은 편인데요.


반대로 스픽의 경우는 최대 3대의 기기까지 연동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말해보카처럼 여러 명이서 쉐어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서도 미리 숙지해 두시길 바라구요 ^^ 아래는 각각의 멤버십/플랜 가격입니다.

1. 말해보카 가격

멤버십1인2인4인
1개월 가격19,500원
12개월 가격98,000원149,000원295,000원
1인당 월납 가격8,166원6,209원6,146원

2. 스픽 가격

플랜스픽 가격(월)스픽 가격(일시불)
스픽 프리미엄10,750원129,000원
스픽 프리미엄 플러스25,000원299,000원

말해보카 스픽 무료체험

말해보카, 스픽 모두 7일 동안 자유롭게 무료체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픽은 무료체험을 먼저 하게 되면 할인코드 적용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조금우회하는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말해보카 무료체험

먼저 말해보카 무료체험을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누구나 현재 소유하고 있는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패드로 앱만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는데, 운영체제에 따라서 설치하는 경로가 달라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스픽 무료체험

스픽 또한 마찬가지로 누구든지 7일 동안 무료체험이 가능하지만, 신청을 하시기 이전에 반드시 주의하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스픽은 할인코드를 부여받게 되면 최소 20,000원 이상의 추가할인이 가능한데요. 무료체험을 하게 되면 할인혜택을 전혀 받을 수가 없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자면, 스픽 무료체험을 하시고 서비스가 마음에 들어서 결제를 하게 되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최소 20,000원 할인을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7일 무료체험과 할인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존재하는데요. 그 방법은 아래의 링크에 자세히 정리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

말해보카 스픽 후기

아래는 말해보카와 스픽의 실제 구매자들이 남긴 내돈내산 후기들입니다.

혹평으로 악명이 높고, 후기 조작이 불가능하다고 알려진 앱스토어 후기들을 형평성 있게 정리한 내용이므로 참고하시면 구매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두 가지 모두 앱스토어 평점이 4.8점에 달할 정도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앱들입니다)

1. 말해보카 내돈내산 후기

가족과 함께 2인 멤버쉽으로 가입했습니다. 저보다 게이미피케이션에 익숙치 않은 아버님께서 더 즐겁게 하시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앱 자체에는 만족하고 있지만, 영어를 공부한다는 느낌보다는 영단어를 외우는 데 집중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틈틈히 영단어를 문장으로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선 좋지만, 아마 혼자서 시도하신다면 생각보다 오래 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토익/수능 시험 대비할 때는 제외, 도음 많이 될 것 같습니다.) 

혼자 보다는 누군가와 같이 시작하시고, 같이 문제 푸는 게 습관 잡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 점은 문법 및 리스닝은 레벨테스트 이후에도 초급부터 시작하고 계속 같은 문제를 풀게해서 점점 손이 안가더군요.. 문법과 리스닝에도 레벨테스트 후 혹은 플레이하면서 개인의 역량에 맞는 문제로 jump up 할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비슷한 플레이 방식으로 듀오링고가 있는데 이건 문법, 리스닝, 단어를 섞어서 배울 수 있어서 무료 앱으로 시도해보시는것도 추천
1. 장점: 어휘 학습에서는 상황에 어울리는 단어 선택 훈련에 좋음. 뜻이 비슷하지만 쓰이는 상황이 완전히 다른 단어 훈련에 좋음. 오답노트에 상기한 내용들을 표시해 줘서 아주 도움 됨. 문법 학습에서는 헷갈리는 단수 복수 단어 선택, 관사 사용 숙달에 좋음. 부사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뜻도 오답노트에 표시해 줘서 좋음. 듣기 학습에서는 단어들을 이어서 발음할 때 어떻게 변형되는지, 예를 들면 going to 가 왜 고이누, 고너 등으로 발음 되는지 알려줘서 원어민 말 듣기 훈련에 아주 좋음. 그리고 중독성이 있어서 어학 학습 어플 중 유일하게 1년 이상 꾸준이 하고 있음. 

2. 개선사항: 단어장의 개념으로 북마크 기능이 있는데, 이게 리스트 관리가 너무 불편함. 하나의 문제를 여러 개의 북마크에 넣는 경우가 많은데, 차라리 북마크는 한 개만 제공하고, 테그 기능을 넣어서 필터링 하는 방식으로 바꾸면 관리가 매우 편해질 듯 함. 어플도 더 가벼워지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예상 됨
친구를 통해 알게 된 미국인과의 대화 경험을 통해 내 영어실력이 와장창엉망진창 수준인걸 느껴서 찔끔씩이지만 매일 꾸준히 이어플 사용했음. 우선 내 기준 유용한 말들이 자주 나옴 특히 비교급이나 숫자 들어가는거 넘 머리가 아파서 괴로운데 ai가 그걸 알고 그것만 공략해서 이젠 좀 쉬워졌어요ㅎㅎㅎ 제가 계속 하면서 필여한 부분이라 느껴지는건 짧은 문장이 아니라 대화 형식의 코너도 만들어줬음 좋겠어용ㅎㅎ

2. 스픽 내돈내산 후기

우선 영어 학습 어플 중에서 제일 만족스러워서 월간 결제를 했습니다. 연간 결제도 끌렸는데 1년이나 들을 분량의 커리큘럼이 아닌거 같았어요. 추후 현재 있는 커리큘럼이외에 더 추가되는지 궁금합니다. 업데이트 된다면 대략적인 예정일도 궁금합니다. 커리큘럼만 더 많아 진다면 연간 결제를 하고 싶어요.

아침에 일어나서 공부하고, 출근길에 걸어가면서 스마트리뷰 기능 + 핸즈프리로 복습하면서 가는데 정말 편하고 좋습니다😊 스마트 리뷰가 조금 더 똑똑해졌으면 좋겠습니다. 담은거만 확실하게 스마트 리뷰가 되는거 같아서 따라읽기와 전체문장 다 블랭크인것 다 담고 있는데 한 문장만 담아도 알아서 블랭크도 나오고 했으면 좋겠어요. 베타니까 더 좋아지리라 생각합니다.

문법과 리딩은 중급이상인데 말하려고 하면 말문이 턱 막히는 저같은 사람에게 연습하기 좋은 어플이라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워요. 지금은 다소 컨텐츠가 기초 치중되어 있는 인상을 받았는데 좀 더 고급 컨텐츠도 많이 나와서 기초 커리큘럼 이후에도 단계별로 잘 밟아갈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어요. 가격이 조금 올라도 좋으니 여러 단계별 학습이 가능해서 꾸준히 함께 할 수 있는 어플이면 좋겠습니다.
솔직히 저는 영어 제일 기초 단계부터 회화 시작

하고 싶었는데 , 영어 잘은 못해두 문법이나 단어가 약하지만 외국인 만나면 아무 단어나 막 던지고 말은 제일 잘 했어요 ㅋㅋ 토익 점수 아무리 높아도 직접 말해보는거랑은 다르거든요. 우리나라 사람들도 외국인이 한국말 서툴면 귀엽듯이 저도 꼭 완벽할 필요는 없고 자주 쓰는 생활영어 습득 하다보면 더 좋아질꺼라 생각해요. 리뷰에 보니까 너무 기초라고 난이도 올려 달라고 하시는데 막상 외국인 만나면 어느정도 수준으로 대화 하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이 난이도에 나중에 번외로 중급 고급 따로 나왔으면 좋겠어여~~ 의무 교육이라 다들 영어 달달 외워서 수능 위주로 하고 어느정도 독해를 해서 그런가 쉽다 하시는데

기초 회화 배우고 싶은 사람들은 그럼 어디가서 배우나유?? 어느정도 수준이 되면 차라리 직접 대면해서 외국인 친구 사귀는게 낫쥬.. 난이도에는 나이가 없듯이 초등학생이라 생각하고 시작하고 싶어여~~ 천천히 잘 배우겠습니다 기초 부터 알려주세여~~ 업댓도 마니 부탁드려요!
영어회화에 엄청 겁 많으신 분들! 스픽 설치해보세요!!!!!!!! 저는 전화 영어회화나, 인공지능이 탑재된 여러 어플들을 신중하게 찾던 와중에 인스타그램을 통해 스픽을 알게되었어요! 다른 어플들은 후기부터 찾아보고 의심하며 접근했는데 스픽은 신기하게도 어플먼저 깔게 되더라구요 ㅋㅋㅋ 인스타그램에서 받아보고 있었던 영어표현 알려주는 계정 관리자분께서 스픽을 함께 만들었다고 하셔서, 그 계정을 관리하시는 분이 제작한 거라면 믿음이 갔기에 가능했던 것 같아요! 

스픽 어플 설치 후 무료로 지원되는 범위까지 다 학습해봤는데, 스피킹에 겁 많은 제가 어느샌가 재미를 붙이며 하고 있는 걸 발견했어요 🙂 노트에 정리까지하며 하게되는 열정도 생기더라구요! 나중에는 한글로만 써져있는 것도 영어로 대답할 수 있도록 말이 트이게끔 도와주는 것도 정말 맘에 들어요! 앞으로 계속 이용할 것 같아요~ 좋은 컨텐츠들 많이 기다리며 기대할게요! 고맙습니다 스픽~~~

말해보카 스픽 해지(구독 취소)

말해보카와 스픽 모두 7일 무료체험 기간이 끝나면 끝나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더이상 이용을 원하시지 않는 분들은 반드시 직접 ‘구독 취소’를 해주셔야만 갱신이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구독’이라는 것은 앱스토에 등록하신 결제 수단에 따라서 매월/매년 자동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운영체제(안드로이드, iOS)에 따라서 구독 취소를 하는 방법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아래의 내용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말해보카 구독 취소 방법 』
  • 스픽 구독 취소 방법 』

말해보카 스픽 환불 규정

무료체험 기간에 구독 취소를 하지 못해서 자동 결제가 되었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던 도중에 환불을 받고 싶은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각 회사의 환불 규정에 따라서 반환이 이루어지며, 경우에 따라서는 위약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내용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말해보카 환불 규정 』
  • 스픽 환불 규정 』

🌟  스픽(Speak) 연관 글

🌟  말해보카 연관 글

Leave a Comment